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28만1,3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81만6,016개와 비교하면 1.2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다날, 롯데이노베이트, KG이니시스, NHN KCP, 한국전자인증, NHN, 가비아, 코나아이, KG모빌리언스, 이삭엔지니어링, 솔트룩스, 대아티아이, 딥노이드, 토마토시스템, DB, 갤럭시아머니트리, 오파스넷, 케이아이엔엑스, 한국전자금융, 엠브레인, 브리지텍, 아티스트유나이티드, 에스트래픽, 마음 AI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만2,675 미디어지수 90만1,126 소통지수 69만3,538 커뮤니티지수 70만2,001 시장지수 198만3,502 사회공헌지수 13만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만3,2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7만1,776과 비교해보면 16.5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81만6,016개와 비교하면 1.2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69% 상승, 브랜드이슈 7.63% 상승, 브랜드소통 5.37% 하락, 브랜드확산 10.22% 하락, 브랜드시장 5.52% 하락, 브랜드공헌 4.8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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