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9일부터 7월 9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540만6,336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32만1,223개와 비교하면 7.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L만도, 성우하이텍, 현대위아, 넥센타이어, 세방전지, 서연이화, 명신산업, 일진하이솔루스, 모트렉스, 한국단자, 아진산업, 에스엘, 코리아에프티, DN오토모티브, 다이나믹디자인, 화신, 삼성공조, SNT모티브, 우리산업, 덕양산업, 아이에이, 대원강업, 디아이씨, 엠에스오토텍, 현대공업, 모베이스전자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8,087 미디어지수 88만1,471 소통지수 35만2,400 커뮤니티지수 107만8,564 시장지수 306만6,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만7,42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7만6,837과 비교해보면 16.1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32만1,223개와 비교하면 7.0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4% 상승, 브랜드이슈 9.80% 하락, 브랜드소통 11.53% 하락, 브랜드확산 12.50% 하락, 브랜드시장 3.0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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