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10만7,9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7만4,981개와 비교하면 2.7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씨젠, 바디텍메드,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마크로젠, 랩지노믹스, 모비스, HLB바이오스텝, 인트론바이오, 엔케이맥스, CG인바이츠, 나노엔텍, 피씨엘, 바이오톡스텍, HLB파나진 , EDGC, 일신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디엔에이링크, 소마젠,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지더블유바이텍, 우정바이오, 얼라인드, 프리시젼바이오, 대한과학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4,760 미디어지수 28만7,611 소통지수 26만5,455 커뮤니티지수 21만9,359 시장지수 647만5,732 사회공헌지수 13만1,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3만4,0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71만5,904와 비교해보면 15.1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7만4,981개와 비교하면 2.7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7% 상승, 브랜드이슈 3.02% 하락, 브랜드소통 1.09% 상승, 브랜드확산 2.71% 하락, 브랜드시장 3.21% 상승, 브랜드공헌 19.9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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