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8만4,6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2만7,477개와 비교하면 9.2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빅텍, 쎄트렉아이, 퍼스텍, 아스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이쓰리시스템, 휴니드, 제노코, 휴센텍,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만6,075 미디어지수 113만222 소통지수 185만6,682 커뮤니티지수 127만6,474 시장지수 438만3,176 사회공헌지수 10만3,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0만6,21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97만1,152와 비교해보면 6.3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2만7,477개와 비교하면 9.2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 하락, 브랜드이슈 16.14% 하락, 브랜드소통 32.67% 하락, 브랜드확산 26.59% 하락, 브랜드시장 17.44% 상승, 브랜드공헌 12.0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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