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274만2,769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99만6,167개와 비교하면 7.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7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리노공업, 하나마이크론, 미코, 테크윙, 주성엔지니어링, 제주반도체, DB하이텍, 동진쎄미켐, 이오테크닉스, 솔브레인, 디아이, 원익IPS, 에프에스티, 와이아이케이, 제우스, ISC, GST, 티씨케이, 유니테스트, 신성이엔지, 유진테크, 네오셈, 해성디에스, 하나머티리얼즈, 원익QnC, SFA반도체 순이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만5,510 미디어지수 171만5,037 소통지수 147만6,468 커뮤니티지수 159만9,717 시장지수 4,686만4,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8만1,48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94만2,681과 비교해보면 13.2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99만6,167개와 비교하면 7.0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5% 하락, 브랜드이슈 4.80% 하락, 브랜드소통 7.18% 하락, 브랜드확산 12.09% 하락, 브랜드시장 14.8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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