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93만9,6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99만1,331개와 비교하면 2.4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5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더존비즈온, 한글과컴퓨터, 안랩, 폴라리스오피스, 엠로, 비즈니스온, 이스트소프트, 엑셈, 코난테크놀로지, 윈스, 알서포트, 라온시큐어, 케이사인, 알체라, 라온피플, 모아데이타, 파수, 핸디소프트, 웹케시, 키네마스터, 맥스트, SGA, 아이퀘스트, 바이브컴퍼니, 지니언스, 한컴위드, 스코넥, 아톤, 링크제니시스, 투비소프트 순이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4,470 미디어지수 27만716 소통지수 25만3,319 커뮤니티지수 25만1,473 시장지수 386만9,771 사회공헌지수 20만8,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만7,97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27만8,137과 비교해보면 1.5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99만1,331개와 비교하면 2.4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0% 하락, 브랜드이슈 5.56% 하락, 브랜드소통 2.92% 하락, 브랜드확산 1.43% 상승, 브랜드시장 6.80% 상승, 브랜드공헌 1.3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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