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2만5,6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8만1,468개와 비교하면 3.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휴젤, 메디톡스, 에이비엘바이오, 네이처셀, 바이오니아, 오스코텍, 펩트론, 진원생명과학, 케어젠, 아미코젠, 신라젠, 유바이오로직스, 코아스템켐온, 메디포스트, 셀리버리, 앱클론, 헬릭스미스, 바이오솔루션, 강스템바이오텍, 올릭스, 티앤알바이오팹, 고바이오랩, 제넥신, 아이진, 싸이토젠, 테고사이언스, 진매트릭스, 서린바이오, 오리엔트바이오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만553 소통지수 167만5,369 커뮤니티지수 183만7,862 시장지수 434만4,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4만8,32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78만3,683과 비교해보면 2.4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8만1,468개와 비교하면 3.1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54% 상승, 브랜드소통 6.49% 상승, 브랜드확산 12.13% 하락, 브랜드시장 8.5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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