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56만1,1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39만6,097개와 비교하면 14.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카카오페이, 삼성SDS,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다날, NHN KCP, 솔트룩스, 롯데정보통신, 가비아, NHN, 한국전자인증, 와이더플래닛, KG이니시스, 갤럭시아머니트리, KG모빌리언스, 소프트센, DB, 케이아이엔엑스, 대아티아이, 씨이랩, 딥노이드, 코나아이, 마음 AI, 오파스넷, 에스트래픽, 토마토시스템, 이삭엔지니어링, 링네트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만7,845 미디어지수 94만3,774 소통지수 72만7,229 커뮤니티지수 76만8,511 시장지수 272만1,738 사회공헌지수 13만8,8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9만7,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33만864와 비교해보면 12.7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39만6,097개와 비교하면 14.4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38% 하락, 브랜드이슈 14.44% 하락, 브랜드소통 6.40% 하락, 브랜드확산 19.47% 하락, 브랜드시장 13.72% 하락, 브랜드공헌 34.6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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