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8만8,5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95만5,173개와 비교하면 1.6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이엠텍, 드림텍, 시노펙스, 영풍, 파트론, 엠씨넥스, 엘컴텍, 인탑스, 에스코넥, KH바텍, 유티아이, 하이비젼시스템, 이미지스, 상신이디피, 코아시아, 이랜텍, 슈피겐코리아, 나무가, 노바텍, 아이엠, 캠시스, 하인크코리아, 아모센스, 덕우전자, 세경하이테크, 와이솔, 디케이티, 이즈미디어, 아모텍, 버킷스튜디오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4,326 미디어지수 19만3,239 소통지수 25만6,460 커뮤니티지수 58만764 시장지수 171만2,113 사회공헌지수 7만5,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만2,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7만71과 비교해보면 2.1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95만5,173개와 비교하면 1.6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0% 상승, 브랜드이슈 2.65% 하락, 브랜드소통 7.24% 하락, 브랜드확산 6.04% 하락, 브랜드시장 0.27% 하락, 브랜드공헌 4.6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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