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일부터 11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1만3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81만9,771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미래나노텍, LX세미콘, 티로보틱스, HB테크놀러지, 서울반도체, 미래컴퍼니, 덕산네오룩스, 톱텍, 디아이티, 이녹스첨단소재, 우리바이오, 덕산테코피아, AP시스템, 오성첨단소재, 토비스, 선익시스템, 아바코, 소룩스, 상보, 베셀, 한국컴퓨터, 코이즈, 아나패스, 제이스텍, 와이투솔루션, 루멘스, DMS, 아바텍, 금호전기, 아이엘사이언스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7,185 미디어지수 25만705 소통지수 28만6,786 커뮤니티지수 22만4,868 시장지수 11만4,619 사회공헌지수 5만8,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만2,5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2만9,797과 비교해보면 28.7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81만9,771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11% 하락, 브랜드이슈 39.30% 하락, 브랜드소통 8.98% 하락, 브랜드확산 33.06% 하락, 브랜드시장 9.22% 하락, 브랜드공헌 38.0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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