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코오롱家 4세 이규호 전면 배치

한시은 기자

2023-01-04 14:31:11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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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코오롱글로벌은 자동차 부문을 분할해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공식 출범하면서 코오롱家 4세가 경영 전면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신설 법인은 수입차 유통 판매의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 구조 재편과 확장을 통해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5개 핵심 사업 △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 △ 인증 중고차 확대 △ 온·오프라인 역량 겸비 △ 사업 카테고리 확장 △ 신사업 진출 등을 추진한다.

신차 유통 사업은 지난해 딜러십 계약을 추가한 지프, 폴스타 같은 브랜드를 지속해서 도입하고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이동 수단 포트폴리오를 넓힌다.

중고차 사업은 관련 통합 조직을 신설해 전국 단위 인증 중고차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사업으로는 구독 및 시승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모빌리티 관련 럭셔리 상품 등 유통 포트폴리오 확보도 추진한다.
그룹 산하에서 BMW, 롤스로이스, 뱅앤드올룹슨, 보스 판매사업을 한다. 수입차 유통 판매 법인인 코오롱아우토(아우디), 코오롱오토모티브(볼보), 코오롱제이모빌리티(지프)는 자회사로 편입한다.

인적분할에 따른 유가증권시장 재상장은 이달 31일 완료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이자 '코오롱가(家)' 4세로 코오롱글로벌 자동차 부문을 이끌어온 이규호 사장, BMW본부장 출신 전철원 사장이 각자 대표이사를 맡는다.

이 대표는 미래성장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 디지털 전환,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한다. 전 대표는 판매 AS 네트워크 관리 등 신설 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진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의 목표는 2025년 매출 3조6,0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이며, 신차와 중고차를 포함한 차량 판매를 기존 3만대에서 5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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