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는 하락"

김수아 기자

2022-02-08 08:59:45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는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나타났다. ​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월 8일부터 2월 8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534만7,653개를 분석,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조사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36,284,460개와 비교하면 8.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현대자동차, 한화, 농협, 네이버, 신세계, KT, 현대백화점, 쿠팡, CJ, GS, 한국투자금융, 포스코, 미래에셋, 카카오, 한국타이어, DB, KT & G, 한진, 두산,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한솔, 대림, 코오롱, 넥슨, 동원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32,037 소통지수 5,394,340 커뮤니티지수 3,062,823 사회공헌지수 3,458,858 소비자지수1,687,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35,7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727,516과 비교하면 10.1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36,284,460개와 비교하면 8.02%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9.30% 하락, 브랜드 소통 16.23% 하락, 브랜드 확산 19.92% 하락, 브랜드 공헌 28.96% 상승, 브랜드 소비 25.31% 상승했다"고 밝혔다.​

2022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