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과 KB국민은행은 지난 해 8월, ‘인공지능 누구 기반 AI 뱅킹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뱅킹앱에 AI 서비스를 탑재하기 위한 협력을 지속해 왔다. 그 성과물로 ‘리브 Next’ 앱에 ‘누구 SDK’를 적용하여, 고객이 음성으로 송금/조회 등의 뱅킹 업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누구’ 자체 서비스인 날씨/감성대화/백과사전 등의 AI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 것이다.
특히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KB금융그룹 대표 캐릭터 스타프렌즈 중 하나인 ‘콜리’를 활용, 커스터마이징 된 AI 호출어인 ‘콜리야’와 콜리의 보이스를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뱅킹앱 서비스에 캐릭터적 정체성 및 개성을 부여해 고객들에게 보다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감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 고객들은 ‘리브 Next’ 앱을 통해 음성으로 “콜리야, 아빠한테 송금해줘”, “콜리야, 잔액 알려줘”, “콜리야, 다른 은행 등록해 줘” 등 뱅킹 업무를 좀더 친근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SKT는 앞으로도 은행 뿐 아니라 카드, 페이 등 금융 분야는 물론 다양한 산업의 사업자들과 AI 서비스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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