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민들 '나이키' 가장 많이 찾았다…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리복'

안여진 기자

2022-02-04 08:49:20

지난해 국민들 '나이키' 가장 많이 찾았다…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리복'
[빅데이터뉴스 안여진 기자] 지난 2021년 6개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나이키'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웨어에 대한 평균 순호감도는 50%가 넘는 것으로 조사돼 소비자들은 상당히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본지는 4일 지난 2021년 한해 동안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스포츠웨어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6개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지난해 정보량 순으로 ▲나이키((유)나이키 코리아, 대표 앤드류존호우튼) ▲아디다스(아디다스코리아(유), 대표 피터 곽) ▲뉴발란스(㈜이랜드월드패션사업부, 대표 최운식, 최종양) ▲휠라(휠라코리아㈜, 대표 윤근창) ▲푸마(푸마코리아(유), 대표 라스무스홀름) ▲리복(아디다스코리아(유), 대표 피터 곽)이다.

집계 결과 지난 한해 동안 '나이키'를 키워드로 한 온라인 포스팅 수가 무려 307만2524건에 달했다.
같은 기간 2위를 기록한 '아디다스'의 정보량은 163만1717건으로 조사됐다.

이어 '뉴발란스' 52만4924건, '휠라' 44만4731건, '푸마' 32만7749건, '리복' 27만7050건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민들 '나이키' 가장 많이 찾았다…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리복'

이들 6개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대상으로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리복'이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했다.

긍정률과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리복'이 60.5%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정보량 4위를 기록한 '휠라'가 59.2%로 뒤를 이었다.

이어 아디다스 56.3%, 푸마 55.1%, 뉴발란스 54.7%, 나이키 49.7%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