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6월 30일부터 2021년 7월 30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099,6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제넥신 ( 대표 성영철, 우정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4,539 소통지수 980,349 커뮤니티지수 945,984 시장지수 1,020,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1,539로 분석됐다.
3위,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0,288 소통지수 471,730 커뮤니티지수 408,511 시장지수 1,635,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6,251로 분석됐다.
4위, 휴젤 ( 대표 손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764 소통지수 418,165 커뮤니티지수 589,638 시장지수 1,444,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0,457로 분석됐다.
5위, 셀리드 ( 대표 강창율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5,109 소통지수 772,965 커뮤니티지수 734,664 시장지수 489,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2,051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진원생명과학 ( 대표 박영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진원생명과학 브랜드는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현재 CMO 제조 및 생산, 심지 제조 및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7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30일부터 2021년 7월 30일까지의 46개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