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6월 19일부터 2021년 7월 19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198,1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6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5,315,427개와 비교하면 16.2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8,374 미디어지수 738,817 소통지수 855,745 커뮤니티지수 945,498 사회공헌지수 241,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9,44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47,291과 비교하면 8.13% 하락했다.
3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605 미디어지수 704,005 소통지수 753,475 커뮤니티지수 751,405 사회공헌지수 211,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4,2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79,449와 비교하면 4.87% 하락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789 미디어지수 373,629 소통지수 747,531 커뮤니티지수 502,130 사회공헌지수 299,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6,8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05,985와 비교하면 34.56% 하락했다.
5위, BNK금융지주 ( 대표 김지완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701 미디어지수 509,474 소통지수 580,493 커뮤니티지수 365,993 사회공헌지수 151,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3,08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70,443과 비교하면 16.51% 하락했다.

이어 "2021년 7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5,315,427개와 비교하면 16.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13% 하락, 브랜드이슈 24.44% 하락, 브랜드소통 10.33% 하락, 브랜드확산 0.12% 상승, 브랜드공헌 9.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K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