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 관심도 '신한카드' 연속 1위…호감도 '롯데카드' 톱

5~6월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장순영 기자

2021-07-14 07:05:00

신용카드사 관심도 '신한카드' 연속 1위…호감도 '롯데카드' 톱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올 5~6월 국내 주요 10개 신용카드사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정보량 = 관심도)이 가장 많은 곳은 '신한카드'로 지난 3~4월에 이어 잇따라 1위를 지켰다.

10개 카드사에 대한 전체 관심도는 지난 조사에 비해 20% 가까이 늘어 내수가 활성화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번달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향후 관심도 추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4일 본지는 올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주요 신용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부회장, 김데이비드덕환) ▲비씨카드(대표 최원석)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신인식)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신한카드'가 4만 3182건을 기록, 10개 신용카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삼성카드' 3만 8335건, '현대카드' 3만 2900건, '비씨카드' 3만 2080건, 'KB국민카드' 2만 8264건, '롯데카드' 1만 7570건, '우리카드' 1만 5175건, '하나카드' 1만 4381건, NH농협카드 8074건 순으로 나타났다.

'씨티카드'가 4000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눈에 띄는 점은 모든 카드사가 직전 2개월(3~4월) 조사 때보다 정보량이 전체 평균 18.99%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달 코로나19가 4차 유행에 들어가기 직전까지는 소비 진작이 이뤄지고 있었다는 방증이다.

신용카드사 관심도 '신한카드' 연속 1위…호감도 '롯데카드' 톱
올 5~6월 10개 신용카드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롯데카드'가 61.63%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우리카드' 57.75%, ‘KB국민카드' 56.65%, '하나카드' 56.47%, '신한카드' 55.19%, '현대카드' 53.13%, 'NH농협카드' 51.89%, '비씨카드' 50.26%, '삼성카드' 48.21% 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는데다 카드사들의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행사에 따라 감성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