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6월 13일부터 2021년 7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95,5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70,497개와 비교하면 2.5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792 미디어지수 352,754 소통지수 486,160 커뮤니티지수 483,844 시장지수 2,189,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9,4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47,275와 비교하면 8.83%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0,055 미디어지수 374,572 소통지수 342,964 커뮤니티지수 507,444 시장지수 834,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9,65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23,602와 비교하면 9.70% 상승했다.
4위, 고려시멘트 ( 대표 구희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017 미디어지수 358,628 소통지수 512,958 커뮤니티지수 526,876 시장지수 83,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1,53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7,281과 비교하면 125.02% 상승했다.
5위, 삼표시멘트 ( 대표 이종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778 미디어지수 291,094 소통지수 505,173 커뮤니티지수 383,736 시장지수 332,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3,71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14,381과 비교하면 42.56% 상승했다.

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70,497개와 비교하면 2.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52% 하락, 브랜드 이슈 7.53% 상승, 브랜드 소통 11.17% 하락, 브랜드 확산 3.82% 하락, 브랜드 시장 1.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7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13일부터 2021년 7월 13일까지의 33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