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감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본지는 올 1~3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6개 섬유 관련주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임의선정한 분석 대상 섬유 관련주는 ▲한섬(대표 김민덕) ▲효성티앤씨 (대표 김용섭) ▲휠라홀딩스 (대표 윤근창)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 장재영, 이길한, 손문국) ▲영원무역 (대표 성기학) ▲화승엔터프라이즈 (대표 이계영)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한섬'이 올 1분기 총 2만4512건을 기록, 지난해 1분기 1만9410건에 비해 5102건 26.29% 증가하며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2만604건을 기록한 '효성티앤씨'였으며 지난해 1분기 3164건에 비해 1만7440건 551.20% 폭증해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 '휠라홀딩스'는 3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1분기 2만7222건에서 9775건 35.91%만큼 감소한 1만7447건을 보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1분기 1만3075건에서 올 1분기 1만4597건으로 1522건 11.64% 줄었다.
'화승엔터프라이즈'가 지난해 1분기 3597건에서 올 1분기 4305건으로 708건 19.68% 늘어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6개 섬유 관련주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이었다.
관심도에서 4위를 기록했던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48.46%로 6개 섬유 관련주 중 가장 높았다.
이어 관심도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효성티앤씨'가 40.74%, 관심도 1위 '한섬'이 40.49%를 기록했다.
2020년 1분기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휠라홀딩스'가 37.79%로 4위였으며, '영원무역'이 순호감도 36.92%로 관심도와 순호감도 모두 5위를 기록했다.
'화승엔터프라이즈'가 32.66%로 6개 섬유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4위와 의미있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기업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