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톡딜을 통해 진행되는 ‘대한민국동행세일’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브랜드K 인증 상품과 국내 우수 중소기업 제품 120종이 참여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더스킨팩토리'의 쿤달 샴푸, ‘코코도르사’의 크리스마스 디퓨저, ‘(주)휴럼’의 요거트 메이커 등 을 판매하며 이외에도 리빙 및 뷰티, 디지털, 푸드 업종의 엄선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 19로 침체됐던 국내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들의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우수한 품질의 중소기업 상품들이 소개돼 고객들의 쇼핑 니즈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카카오커머스는 이번 대한민국동행세일 외에도 톡딜, 톡스토어 등 쇼핑하기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상생 협력을 추진하며, 높은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
예컨대 카카오톡 내 별도의 스토어를 구성할 수 있는 ‘톡스토어’는 일반적인 판매 채널들과 달리 ‘스토어 친구 할인’과 같은 프로모션을 통한 독립적인 스토어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카카오톡 내 특화된 관계 기반 기능을 활용해 구매 고객을 톡채널 친구로 전환할 수 있어 손쉬운 판매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지자체 공공기관의 이목을 끌고 있다.
최근에는 기초자치단체까지 쇼핑하기를 활용한 판촉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해남군의 경우 군청 내 전담 조직을 두고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거래액이 32배(3300%) 성장했으며, 톡채널 친구 수가 약 8만명에 이르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카카오커머스는 향후에도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프로모션을 지속할 예정이며, 톡스토어를 활용해 해남군을 비롯해 영주시/익산시/통영시/산청군/구례군과 같은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업도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대한민국동행세일을 통해 올 한해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들에게 힘이 될 수 있고, 고객들에게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들을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고객에게 카카오톡 쇼핑하기 서비스를 통해 더욱 다양한 국내 우수 상품 경험을 확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