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 결과 해외 직구보다 국내 쇼핑몰 관련 행사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2배 가까이 많았다. 주요 이유는 ‘구매와 배송이 편하기 때문(61.2%)’으로 조사됐다.
11월 5일부터 8일까지 닷새간 진행된 이번 설문에서 응답자의 절반(47.4%) 가량이 11월 블프 시즌 쇼핑에 국내 쇼핑몰의 관련 행사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해외 직구를 한다는 응답은 4명 중 1명(25.4%)에 그쳤다.
해외 직구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국내 쇼핑몰이 구매와 배송이 편하기 때문(61.2%, 중복응답)’이라는 답이 첫손에 꼽혔다. ‘반품과 교환이 용이해서(44.9%)’, ‘가격, 상품의 경쟁력이 있어서(44.4%)’ 국내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그 다음으로 많았다. 해외 직구를 한다는 응답자의 61.6%는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꼽았고, ‘행사가 적은 브랜드 상품 할인 판매(36.3%)’가 뒤를 이었다. 반면 ‘반품과 교환의 어려움(72.8%)’, ‘배송기간의 불안정(58.8%)’ 등은 해외 직구를 꺼리는 이유로 나타났다. (각 문항 중복응답)
11월 블프 시즌 핵심 구매 상품은 역시 TV등 생활가전(25.3%)과 노트북, PC용품(18.9%) 등을 합친 가전(44.2%)이었다. 패션과 뷰티용품 구매가 41.1%로 그 다음으로 많았고, 주방/생활용품도 7.4%가 구매의사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품목도 가전(43.1%), 패션/뷰티(40.8%), 주방/생활(7.2%)순이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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