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재단과 넥슨컴퓨터박물관 그리고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는 지난 2019년 7월 18일부터 9월 1일까지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아트선재센터에서 기획 전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를 개최한 바 있다.
그로부터 딱 1년이 지나 해당 전시의 온라인 버전을 선보이는 셈이다.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의 온라인 전시관은 온라인게임의 특징인 참여와 성장을 모티브로 오프라인에 구현했던 전시를 다시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 공개한다.
관람객은 로그인에서 시작해 로그아웃으로 끝나는 실제의 전시 관람 동선을 따라 ‘차원의 도서관’, ‘캠프파이어’, ‘로나와 판 & NPC’ 등 약 20개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체험 요소 또한 그대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전시와 마찬가지로 넥슨 ID와의 연동을 통해 넥슨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은 각각 자신의 게임 플레이의 데이터를 영수증 형태로 시각화 한 아카이빙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전시 기획을 주도했던 최윤아 넥슨컴퓨터박물관 관장은 “본 전시는 온라인게임이 만들어지고 진행되는 과정을 재해석하고, 개개인의 시각으로 온라인게임의 역사를 해석해 볼 수 있는 전시였다”며,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온라인게임에 특성화 된 전시였던 만큼 관람 경험을 확장하고 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아카이빙 하고자 했다”며 의도를 전했다.
한편,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의 오프라인 전시는 ‘레드닷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2020’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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