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분석결과는 2019년 8월 18일부터 2019년 9월 19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8,479,8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19년 8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1,179,237개에 비교하면 20.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647 미디어지수 393,004 소통지수 2,981,110 커뮤니티지수 2,572,520 사회공헌지수 124,279 CEO지수 860,3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90,92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157,700 와 비교해보면 32.63% 하락했다.
3위, 농협은행 ( 대표 이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498 미디어지수 2,518,508 소통지수 1,902,717 커뮤니티지수 1,742,915 사회공헌지수 893,626 CEO지수 767,0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9,275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99,703와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구 소장은 이어 " 2019년 9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채용하다, 실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WON뱅킹, DLS, 서민형안심전환대출"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56.08%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