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평가는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EV9)'와 '2025 세계 올해의 럭셔리 자동차(EX90)'이 맞붙은 구도여서 눈길을 끈다.
14일 기아에 따르면 아우토 빌트는 EV9 GT라인과 EX90 트윈 모터 모델을 대상으로 △보디(차체) △편의성 △파워트레인(구동계) △주행 성능 △커넥티비티(연결성) △친환경성 △경제성 등 7개 항목을 비교했다.
EV9 GT라인은 차체와 구동계, 편의성에서 EX90 트윈 모터 모델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나머지 항목에서도 대등한 평가를 받으며 총점 589점으로 571점을 획득한 EX90을 18점 차이로 앞질렀다.
항목별로 3100㎜에 이르는 축간거리를 바탕에 둔 넒은 실내와 공간 활용성, 전반적인 주행 품질과 가속 응답성, 배터리 용량 킬로와트시(㎾h)당 주행 거리 면에서 우위를 보였다.
아우토 빌트 측정 결과 EV9은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5.2초, 80㎞/h에서 120㎞/h까지 3.5초 만에 가속해 각각 5.8초, 3.7초를 기록한 EX90를 능가했다. 최고출력 385마력으로 EX90(408마력)보다 출력이 낮은 EV9 GT라인이 실제 주행에서는 더 나은 결과를 보인 것이다.
아우토 빌트는 "두 차량 간 출력 차이에도 EV9이 EX90를 이겼다"며 EV9이 EX90보다 가볍고 전동화 시스템 효율이 뛰어난 점을 요인으로 설명했다.
악조건에서 약 155㎞를 시승한 전비 시험에서는 EV9이 100㎞를 달리는 동안 전력 27.9㎾h를 소모해 같은 거리를 33.5㎾h로 주행한 EX90보다 효율이 약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 소요 시간도 EV9 24분, EX90 32분으로 차이가 드러났다.
주행 성능 평가에서도 EV9이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EX90은 에어 서스펜션(공압식 현가장치)을 장착하고도 고속 선회 때 뒷바퀴 중심이 무너지는 오버스티어 현상이 나타난 반면, EV9 높은 한계 성능을 나타냈다.
경제성과 관련해서는 EV9이 EX90보다 2만 유로(약 3150만원)가량 저렴한 점에 주목해 "EV9은 EX90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훨씬 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며 EV9의 손을 들어 줬다.
아우토 빌트 비교 평가 결과는 유럽 소비자가 차를 구매할 때 기준으로 활용된다. EV9은 2023년 출시 이후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자동차 상을 석권하며 경쟁력을 과시해 왔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아우토 빌트 평가를 통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기반 전동화 기술력과 EV9의 상품성이 다시 한번 입증돼 자랑스럽다"며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통해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ss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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