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C 부트캠프는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ESG 지원형)에 속한 프로그램으로, ㈜유클리드소프트와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하는 청년 대상 교육 과정이다. 데이터와 IT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 및 사회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실천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ABC 부트캠프는 총 6기부터 9기까지 4개 기수로 운영됐다. 6기는 대전 중구 대전테크노파크에서, 7기·8기·9기는 대전 동구 대전지식산업센터에서 각각 진행됐다. 운영 기간은 6기가 6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7기가 6월 30일부터 8월 18일까지, 8기가 7월 1일부터 8월 19일까지, 9기가 10월 13일부터 12월 1일까지로, 각 기수별로 35일간의 교육 과정이 운영됐다. 특히 9기는 총 12명 중 11명이 수료했으며, 이를 포함해 2025년에는 총 11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번 ABC 부트캠프를 통해 교육생들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초 등 실무에 활용 가능한 IT 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또한 ESG 특강, 지역 기관 탐방, 기술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유클리드소프트 채은경 대표는 “ABC 부트캠프는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청년들이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지역과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을 통해 데이터와 ESG를 결합한 청년 인재 양성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ABC 부트캠프 수료생은 “IT 기술을 배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짧은 기간 안에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35일간의 교육을 통해 한층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고, 함께한 동료들과 운영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