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224만3,301개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745만8,012개와 비교해보면 27.4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부영, BS한양, 포스코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DL이앤씨, 일성건설, GS건설, 호반건설, 태영건설, 성지건설, 동문건설, 코오롱글로벌, 쌍용건설, 한화건설, 서희건설, 한신공영, 신원종합개발, 두산건설, KCC건설, 남광토건, SK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신세계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9,072 미디어지수 118만8,622 소통지수 160만54 커뮤니티지수 157만8,363 사회공헌지수 40만1,7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만7,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9만7,726과 비교해보면 6.1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745만8,012개와 비교하면 27.4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00% 상승, 브랜드이슈 35.18% 상승, 브랜드소통 38.00% 상승, 브랜드확산 15.57% 상승, 브랜드공헌 27.01%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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