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e편한세상' MZ세대 관심도 비중 70% 넘었다…여성 비율도 높아 긍정적

전슬찬 기자

2025-05-22 07:55:47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전슬찬 기자] 지난해 DL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에 대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연령층은 30대로 조사됐다. 30대는 실질적으로 아파트 구매의욕이 가장 높은 연령대이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카카오스토리·블로그·카페 등 유저의 프로필이 드러난 6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건설사인 DL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이편한세상 포함)에 대해 지난한해(2024.01.01~12.31) 연령별 온라인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공개한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하되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는 언론사 뉴스와 커뮤니티, 지식인 기업/조직·정부/공공 등 채널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

e편한세상과 관련해 지난 2024년 1월1일부터 2024년 12월31일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30대 관심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카카오스토리·블로그·카페 등 6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e편한세상은 504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3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무려 44.4%를 차지했으며 이외에는 △20대 26.8% △40대 11.5% △10대 10.1% △50대 7.1% 순으로 나타났다.

20대를 합친 MZ세대 포스팅 비중은 70%를 넘어섬으로써 MZ세대 관심도 비중이 매우 높아 향후 미래 비전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해 9월 팍스넷의 한 유저는 "e편한세상은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7년 지속 수상,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총 10회 수상 등으로 대한민국 대표 주거 브랜드로서의 가치와 위상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뽐뿌의 한 유저는 "DL이앤씨 대표 주거 브랜드 'e편한세상'이 '2024 이노스타, 그린스타'에 6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며 "e편한세상은 세대 내 뿐만 아니라, 단지 내 조경, 동 출입구, 커뮤니티 등 고객이 생활하는 공간 전체를 아우르며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월 뽐뿌의 유저는 "DL이앤씨의 'e편한세상' 주택 수요자와의 첫 대면장이자 분양 마케팅의 핵심 공간인 주택전시관을 새로운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지난 2024년 1년간 e편한세상과 관련해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가계'를 주도하고 있는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6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의 성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지난 2024년 1년간 e편한세상과 관련해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 수는 총 4873건으로, 그 중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56%를 차지했다. 반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4%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e편한세상 브랜드에 대한 MZ세대의 관심도가 높은데다, 가정경제를 도맡고 있는 여성들의 포스팅 비중이 남성보다 더 높은 것을 감안하면 브랜드 미래는 밝은 편"이라고 전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