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상승"

김수아 기자

2023-04-10 13:15:21

더존비즈온,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더존비즈온 2위 코난테크놀로지 3위 한글과컴퓨터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5,464만7,682개로 분석되며 지난 3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41만2,527개와 비교하면 4.82%줄어들었다고 1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4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더존비즈온, 코난테크놀로지, 한글과컴퓨터, 안랩, 디어유, 엠로, 폴라리스오피스, 알체라, 모아데이타, 라온피플, 맥스트, 위세아이텍, 이스트소프트, 비트나인, 인지소프트, 비즈니스온, 바이브컴퍼니, 알서포트, 엑셈, 윈스, 오비고, 스코넥, 케이사인, 핸디소프트, 한컴위드, 웹케시, 파수, 키네마스터, 라온시큐어, 투비소프트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2,425 미디어지수 31만572 소통지수 27만3,339 커뮤니티지수 25만3,240 시장지수 241만9,486 사회공헌지수 20만7,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89만6,848로 분석됐으며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3만5,328과 비교해보면 20.4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더존비즈온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72% 하락, 브랜드이슈 13.20% 하락, 브랜드소통 12.65% 하락, 브랜드확산 61.80% 상승, 브랜드시장 5.98% 하락, 브랜드공헌 8.7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