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도 상승

김수아 기자

2023-04-07 09:08:25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도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현대자동차 3위 LG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3월 7일부터 4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6,664만7,20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5,196만177개과 비교하면 9.67%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한화, SK, 농협, 쿠팡, GS, DB, 네이버, 카카오, CJ, 두산, 포스코, KT, 롯데, 동원, SM, 현대백화점, 신세계, 한국항공우주산업, 한진, 코오롱, 한국투자금융, 대림, 아모레퍼시픽, 넥슨, 이랜드, 대우조선해양, 효성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66만7,027 소통지수 617만9,032 커뮤니티지수 541만1,572 사회공헌지수 145만7,470 소비자지수 338만1,548 ESG지수 24만9,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234만6,238로 분석됐으며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95만5,919와 비교해보면 72.4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5.61% 하락, 브랜드소통 29.11% 상승, 브랜드확산 12.66% 상승, 브랜드공헌 4.44% 하락, 브랜드소비 27.28% 상승, ESG지수 36.8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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