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2022년 부동산 침체기에도 온라인 관심도 2.44% 상승…'부정 포스팅' 발견 어려워

최효경 기자

2023-03-21 08:01:00

[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건설업계 아파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건설사들의 아파트 브랜드 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아파트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선정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분석했습니다.이후에는 삼성물산 래미안, DL그룹 e편한세상, 롯데건설 롯데캐슬, GS건설 자이, 포스코이앤씨 더샵, 대우건설 푸르지오, 우미건설 우미린, 중흥건설 중흥S클래스, 계룡건설 리슈빌, 두산건설 두산위브, 한화건설 한화포레나, SK에코플랜트 SK뷰, 동부건설 센트레빌, 반도건설 반도유보라, KCC건설 스위첸(이상 무순)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아파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부동산 침체기에도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소비자들의 긍정 반응도 70%를 넘어 소비자들은 힐스테이트에 대해 관심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높은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현대 힐스테이트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힐스테이트는 지난 2021년 총 71만1,875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낮은 4만1,106건을, 12월에는 가장 높은 7만7,192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44% 늘어난 72만9,210건을 기록했다. 지난 2022년 러우전쟁 여파와 고금리로 인해 본격적으로 부동산이 침체기에 들었음을 감안하면 힐스테이트 관심도 증가세는 눈에 띈다.

지난 한해 동안 10월에 가장 낮은 5만3,788건을, 4월에 가장 높은 6만8,889건의 정보량을 나타냈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 힐스테이트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힐스테이트는 지난 2021년 긍정률 74,94%, 부정률 4.09%로 순호감도 70.85%를 기록한 데 비해 2022년 긍정률 74.93%, 부정률 5.63%로 순호감도 69.30%를 나타냈다.

전년도 대비 지난해 순호감도는 1.28%P 떨어졌지만 2년간 부정 정보량의 비율이 6%를 초과하지 않으며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고공비행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네이버 한 블로거는 "수익형 부동산을 계약하기 위한 생각이 아닌 주거형 부동산을 계약하고 싶은 분들이시라면 그 단지를 체크하실 때 학군과 교통편 외에도 앞으로의 미래가치에 대해서 판단을 할수 있어야 한다"며 "그 이유는 주거 공간으로 선택을 한다는 의미는 아무래도 단기간 거주를 하는게 아니기 때문"이라면서 힐스테이트 동대구 센트럴을 강력하게 추천했다.

또 다른 블로거는 지난해 11월에는 '未분양을 美분양으로 만드는 마법 교통호재'단지로서 '인덕원 자이SK뷰'와 함께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를 거론했다.

지난해 9월 네이버 지식인에는 "제가 좋아하는 힐스테이트가 대명에 들어온다"면서 "이사 오기전에 살던 아파트도 힐스테이트여서 제가 개인적으로 살아보니 좋은 브랜드다 생각이 드는데요.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구조 입지 괜찮은 곳인가요"라는 질문이 올라오기도 했다.

다만 커뮤니티 채널인 디시인사이드 '도시갤러리'에서는 힐스테이트, 오션뷰, 레이크파크 등 영어이름이 붙는 아파트에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했지만 힐스테이트에 대한 부정 포스팅은 '부동산 하락' 키워드 외엔 찾아보기 쉽지 않았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힐스테이트는 지난 2021년 △블로그 31만8,475건 △카페 25만393건 △뉴스 8만7,770건 △커뮤니티 1만9,276건 △인스타그램 1만6,720건 △유투브 7,736건 △ 기업/단체 4,441건 △3,036건 △지식인 1,839건 △정부/공공 1,283건 △페이스북 111건 △카카오스토리 795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블로그 34만2,887건 △카페 24만9,107건 △뉴스 7만3,390건 △유튜브 2만258건 △인스타그램 1만5,845건 △커뮤니티 1만4,513건 △트위터 8,433건 △정부/공공 1,761건 △지식인 1,196건 △기업/단체 870건 △카카오스토리 864건 △페이스북 86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블로그,유튜브, 트위터, 정부/공공, 카카오스토리 5개 채널에서는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페,뉴스,커뮤니티,인스타그램,기업/단체,지식인,페이스북 7개 채널에서는 2021년에 비해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지난 2022년 현대 힐스테이트와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힐스테이트는 성별이 드러난 1만88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4%를 차지했으며 남성 관심도는 46%를 기록했다.

참고로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온라인 포스팅 중 성별을 밝힌 포스팅의 75%가 여성임을 감안할때 힐스테이트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높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①] 힐스테이트, 소비자 긍정률 70%↑…"남성·직장인 선호"
지난 2022년 현대 힐스테이트와 관련된 포스팅 유저의 직업을 분석한 결과, 직장인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직업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분석 결과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1만6,998건의 정보량 중 직장인 포스팅 수의 비율이 62.30%를 차지했다. 향후 마케팅에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타겟 전략을 수립하되 비직장인들을 대상으로는 블루오션 개념으로 접근해야함을 의미한다.

이어 ▲사업가 19.77% ▲기타 12.71% ▲주부 3.38% ▲전문직 1.84%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에는 방송/예술직,소셜크리에이터,개발직,군인,연구직,학생,공무원,종교인,정치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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