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10.98% ↓"

김수아 기자

2023-02-01 09:11:41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10.98% ↓"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가 3,022만7,852개로 분석되며 지난 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6만8,458개와 비교하면 5.74% 줄어들었다고 1일 밝혔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G마켓, 위메프, 옥션,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만3,049 미디어지수 250만2,077 소통지수 262만8,647 커뮤니티지수 226만4,833 사회공헌지수 61만6,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104만5,516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만7,426과 비교해보면 10.9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쿠팡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6% 하락, 브랜드이슈 18.65% 하락, 브랜드소통 8.29% 상승, 브랜드확산 8.53% 하락, 브랜드공헌 41.6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