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1-31 09:41:33

HMM,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나타났다. ​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31일부터 1월 31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0만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3만6,732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태웅로직스, 와이엔텍, KSS해운 순이었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만3,892 미디어지수 118만2,253 소통지수 133만2,332 커뮤니티지수 137만9,620 시장지수 111만5,193 사회공헌지수 50만1,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0만5,15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20만268과 비교해보면 5.4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3만6,732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6% 하락, 브랜드이슈 9.18% 하락, 브랜드소통 7.34% 하락, 브랜드확산 36.41% 상승, 브랜드시장 0.01% 하락, 브랜드공헌 47.53% 상승했다"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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