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3-01-30 08:56:05

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나타났다. ​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30일부터 1월 30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6만2,556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1만7,472개와 비교하면 8.6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코아스, 오하임아이엔티 순이었다. ​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만3,550 미디어지수 70만5,544 소통지수 78만8,279 커뮤니티지수 71만2,101 시장지수 256만130 사회공헌지수 7만7,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만6,78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3만183과 비교해보면 15.4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1만7,472개와 비교하면 8.6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7% 상승, 브랜드이슈 19.56% 상승, 브랜드소통 14.12% 상승, 브랜드확산 6.22% 상승, 브랜드시장 5.83% 상승, 브랜드공헌 13.1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