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1.58% ↓"

김수아 기자

2022-12-07 09:00:25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1.58% ↓"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7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9,660만1,25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9,685만8,774개와 비교하면 0.13% 줄어들었다고 7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른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한화, 현대자동차, CJ, 네이버, 쿠팡, 농협, 신세계, GS, 롯데, KT, DB, 두산, 한국투자금융, 동원, 카카오, 포스코, KT & G, 한진, 한국타이어, 현대백화점, 넥슨, 아모레퍼시픽, 현대산업개발, 한솔, 미래에셋, 현대중공업, 코오롱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57만7,612 소통지수 623만9,573 커뮤니티지수 1,028만2,420 사회공헌지수 222만4,145 소비자지수 433만3,586 ESG지수 40만1,4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905만8,797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52만3,830과 비교하면 1.5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4.28% 상승, 브랜드 소통 10.07% 하락, 브랜드 확산 16.02% 상승, 브랜드 공헌 34.45% 하락, 브랜드 소비 9.8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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