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신한·롯데카드 순"

김수아 기자

2022-12-06 08:56:49

현대카드,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신한·롯데카드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롯데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333만4,8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133만8,105개와 비교하면 6.37%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1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김데이비드덕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만8,990 미디어지수 90만7,081 소통지수 122만5,902 커뮤니티지수 236만7,828 사회공헌지수 18만968 CEO지수 24만4,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만5,6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0만9,593과 비교하면 12.45%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133만8,105개와 비교하면 6.3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2% 상승, 브랜드이슈 7.33% 상승, 브랜드소통 7.03% 상승, 브랜드확산 8.53% 상승, 브랜드공헌 3.51% 상승, CEO평가 3.2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