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반려동물 상품 소비 양극화 뚜렷"

최효경 기자

2022-12-05 09:39:43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 / 이미지 제공 = SSG닷컴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 / 이미지 제공 = SSG닷컴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SG닷컴이 2022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을 열고 올 한 해 가장 많이 판매된 반려동물 상품을 소개한다고 5일 밝혔다.

2022년은 고물가의 영향으로 다묶음 반려견 패드, 대용량 사료와 같은 저단가, 대용량 상품이 꾸준히 판매된 한편, ‘VIP(Very Important Pet)’를 위한 최고급 유모차, 드라이룸, 보양 간식, 영양제 등이 불티나게 팔리는 등 반려동물 상품 소비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진 한해였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쓱닷컴이 집계한 자료(누계 주문량 기준)에 따르면 반려동물 상품 카테고리 내 베스트셀러는 ‘몰리스 화이트 스틱껌 소프트치킨(400g)'이었다. 스틱껌은 반려견들의 대표 간식 아이템인데다 쓱배송, 새벽배송 등 빠른 배송이 가능한 점이 높은 판매량에 영향을 미쳤다.

세부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강아지 식품군에서는 ‘몰리스 순살듬뿍 오리말이 스틱 30P(300g)', ‘로얄캐닌 미니 인도어 어덜트 강아지 사료(8.7kg)', ‘자연소재 오리고기 육포스틱(460g)', ‘몰리스 내츄럴껌 하드치킨(300g)', ‘뉴트리나 건강백서 건강한 관절(2kg)', ‘노브랜드 반려견 사료(10kg)'가 2~7위를 기록했다.

고양이 식품군에서는 ‘몰리스’, ‘캐츠랑’, ‘프로베스트’ 등 국산 브랜드의 대용량 중저가 사료 제품이 판매 상위권에 오른 가운데 ‘오리젠 캣 앤 키튼(5.4kg)', ‘로얄캐닌 고양이사료 인도어(10kg)', ‘이나바 챠오츄르 가다랑어/가쓰오부시' 등 사료/영양제/간식 상품들도 높은 판매 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영양제는 신체 부위별 건강 기능 강화 상품들이 구매율이 높았다.

반려용품군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했다. 기본 용품으로 교체 주기가 잦은 반려견 패드의 경우 ‘노브랜드’, ‘요요쉬’, ‘몰리스’와 같은 국산 브랜드의 대용량 제품이 판매 순위 상위권에 올랐으나 하네스, 반려견 의류와 같은 패션/액세서리 상품군의 경우 ‘러프웨어’ 등 고가의 수입 브랜드 선호 현상이 짙었다.

특히 올해는 반려동물을 위한 초고가 편의 상품들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쓱닷컴은 이달 5일부터 오는 11일까지 '2022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을 열고, 매일 오전 9시 반려동물 카테고리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20%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