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2.06 Mon.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톱

기사입력 : 2022-11-15 09:10:34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의 13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78만8,8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한 결과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6,657만9,293개와 비교하면 3.32%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유한양행, HLB,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일동제약, 신풍제약, 녹십자, 대웅제약, 대웅, 한미사이언스, 동국제약, 에스티팜, 보령제약, 박셀바이오, 동화약품, 코오롱생명과학, HK이노엔, 대원제약, 하나제약, 프롬바이오, 동구바이오제약, 휴온스, 코미팜, 한독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임존종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483 소통지수 18만1,008 커뮤니티지수 52만4,782 시장지수 1,299만1,0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5만7,306으로 분석됐으며 이는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66만5,026과 비교하면 10.9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18% 하락, 브랜드 소통 5.16% 하락, 브랜드 확산 2.74% 상승, 브랜드 시장 11.2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