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하락"

김수아 기자

2022-10-13 09:03:33

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참좋은여행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9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393만4,268개를 분석되며 지난 9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5만833개와 비교하면 1.31% 줄어들었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강원랜드,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노랑풍선, 이월드, 용평리조트,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신세계푸드, GKL, 서부T&D, 디딤, 시공테크, 남화산업, 엠피대산 순이었다. ​

이번 분석에서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대표 송미선, 육경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만4,501 미디어지수 78만2,658 소통지수 98만4,895 커뮤니티지수 90만6,978 시장지수 29만3,242 사회공헌지수 12만3,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75만5,924로 분석됐으며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6만2,999와 비교하면 0.15%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올 10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45% 상승, 브랜드 이슈 7.50% 하락, 브랜드 소통 12.09% 하락, 브랜드 확산 2.24% 상승, 브랜드 시장 4.97% 하락, 브랜드공헌 19.9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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