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10.06 Thu.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1위…"평판지수는 하락"

기사입력 : 2022-08-05 08:53:3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SK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5일부터 8월 5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5963만4,358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5,553만8,918개와 비교하면 2.6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따르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SK, LG, KT, 현대자동차, 농협, 쿠팡, CJ, 카카오, 한국투자금융, 롯데, 한화, 네이버, 신세계, 현대백화점, DB, GS, 동원, 현대중공업, 두산, 미래에셋, 한진, 포스코, 한솔, KT & G,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넥슨, 효성, 한국항공우주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435,144 소통지수 1,422,544 커뮤니티지수 2,842,795 사회공헌지수 3,561,012 소비자지수 1,916,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78,14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481,261과 비교하면 7.9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55,538,918개와 비교하면 2.63%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7.07% 상승, 브랜드 소통 1.28% 하락, 브랜드 확산 7.91% 하락, 브랜드 공헌 22.56% 상승, 브랜드 소비 1.86% 상승했다"고 밝혔다. ​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