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톱 차지

김수아 기자

2022-07-19 08:58:59

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톱 차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건설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6월 19일부터 오는 7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165만5,4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16만7,090개와 비교해보면 4.9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7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두산건설, 부영, 신세계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DL이앤씨, 호반건설, 신원종합개발, 현대산업개발, 일성건설, 서희건설, 태영건설, KCC건설, 한신공영, 남광토건, SK건설, 동문건설,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순으로 분석됐다. ​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560 미디어지수 792,945 소통지수 654,352 커뮤니티지수 2,112,821 사회공헌지수 316,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0,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450,665와 비교하면 6.74%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167,090개와 비교해보면 4.93%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1% 상승, 브랜드이슈 11.49% 하락, 브랜드소통 1.28% 하락, 브랜드확산 10.89% 상승, 브랜드공헌 8.08%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4.79%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