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KB손보·DB손보, 보험업계 7월 브랜드 평판 '빅3' 형성

김수아 기자

2022-07-15 09:06:59

삼성화재·KB손보·DB손보, 보험업계 7월 브랜드 평판 '빅3' 형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화재 2위 KB손해보험 3위 DB손해보험 순으로 나타났다. ​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다. 2020년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9조 6000억 원으로, 2019년(17조 5000억 원)에 비해 11.6% 성장했다.​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의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92만5,728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리고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 2,290만9,395개와 비교하면 8.66% 줄어들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7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캐롯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순이었다. ​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537 미디어지수 653,363 소통지수 568,679 커뮤니티지수 779,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9,22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87,754와 비교하면 14.53%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 22,909,395개와 비교하면 8.66%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 하락, 브랜드이슈 13.78% 상승, 브랜드소통 3.40% 하락, 브랜드확산 22.4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