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여가 플랫폼업계 관심도 1위…'에어비앤비·여기어때' 순

심준보 기자

2022-03-17 08:53:32

'야놀자' 여가 플랫폼업계 관심도 1위…'에어비앤비·여기어때' 순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해 숙박 앱 기능이 있는 5개 여가 플랫폼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야놀자'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본지는 최근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대응이 완화돼가고 있는 시점에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5개 여가 플랫폼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임의선정한 5개 분석 대상 여가 플랫폼은 ▲야놀자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다.

분석 결과 지난해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종합 여가플랫폼 업체인 '야놀자'로 총 22만1849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인터파크'를 인수한 바 있는 '야놀자'는 지난 2020년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22만4640건을 기록한 공유 숙박업체인 '에어비앤비'였다.

이어 '여기어때'가 5만747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아고다'는 4만7616건으로 4위였으며, '호텔스닷컴'의 정보량이 1만183건으로 5개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야놀자' 여가 플랫폼업계 관심도 1위…'에어비앤비·여기어때' 순
본지는 5개 여가 플랫폼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4위인 '아고다'가 81.73%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호텔스닷컴'으로 72.95%였다.

이어 '여기어때' 61.81%, '에어비앤비' 61.52% 순이었다.

'야놀자'가 순호감도에서는 54.42%로 5개 여가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여가 플랫폼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