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본지는 최근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대응이 완화돼가고 있는 시점에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5개 여가 플랫폼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임의선정한 5개 분석 대상 여가 플랫폼은 ▲야놀자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다.
분석 결과 지난해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종합 여가플랫폼 업체인 '야놀자'로 총 22만1849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인터파크'를 인수한 바 있는 '야놀자'는 지난 2020년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22만4640건을 기록한 공유 숙박업체인 '에어비앤비'였다.
이어 '여기어때'가 5만747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아고다'는 4만7616건으로 4위였으며, '호텔스닷컴'의 정보량이 1만183건으로 5개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본지는 5개 여가 플랫폼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4위인 '아고다'가 81.73%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호텔스닷컴'으로 72.95%였다.
이어 '여기어때' 61.81%, '에어비앤비' 61.52% 순이었다.
'야놀자'가 순호감도에서는 54.42%로 5개 여가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여가 플랫폼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