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1-12-02 09:01:36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결과 쿠팡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나타났다. ​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2021년 11월 2일부터 2021년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883만8,1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50만9,173개와 비교하면 1.15%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하는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2일 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1,843 미디어지수 2,476,361 소통지수 2,431,937 커뮤니티지수 2,412,145 사회공헌지수 235,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97,66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25,420과 비교하면 1.1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1년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509,173개와 비교하면 1.15%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6% 상승, 브랜드이슈 6.81% 상승, 브랜드소통 6.70% 하락, 브랜드확산 1.76% 상승, 브랜드공헌 19.7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