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본지는 올 7~9월 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9개 채널을 대상으로 3개 필터샤워기 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소비자 의중을 더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뉴스,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의 채널은 제외하고 조사를 진행했다.
분석 대상 업체는 올 3분기 정보량 순으로 ▲닥터피엘(와이즈미디어커머스 대표 주경민) ▲퓨어썸(블랭크코퍼레이션 대표 남대광) ▲샤워플러스(대표 오교선) 등 5곳이다.
단 키워드 검색 시 가비지 제거를 위해 '브랜드 이름 + 필터 샤워기'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했으며 이들 키워드 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정보량의 경우 분석 결과 '닥터피엘'은 올 3분기 1040건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퓨어썸' 934건, '샤워플러스' 257건 순이었다.
국내 3개 필터 샤워기 업체 중 호감도 1위를 기록한 곳은 '샤워플러스'였다.
관심도 3위를 기록했던 '샤워플러스'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69.26%로 3개 필터 샤워기 업체 중 가장 높았다.
이는 중소기업임에도 폐필터와 폐플라스틱 처리, 청년 고용, 친환경 소재 채택 등 ESG경영에 적극적인 점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 '닥터피엘'이 67.60%, '퓨어썸'이 65.42%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업체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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