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김수아 기자

2021-07-23 08:42:09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네이버페이 3위 토스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2021년 6월 23일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0,669,8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24,074,520와 비교하면 14.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다음번에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특히 O2O(온&오프 연계사업) 사업 확대에 있어 페이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와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돈을 맡기면 은행 이자보다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열기도 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2021년 7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삼성페이, 페이팔, 제로페이, 페이코, 스마일페이, SK페이, 알리페이, SSG페이, 우리페이, LG페이, T페이, 페이나우, 엘페이, 케이페이, 쿠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0,910 미디어지수 1,203,165 소통지수 1,688,614 커뮤니티지수 1,556,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8,921이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410,086과 비교하면 27.86% 상승했다.

2위,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972,874 미디어지수 775,720 소통지수 1,405,631 커뮤니티지수 1,264,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8,693으로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36,934와 비교하면 21.49% 상승했다.

3위, 토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594 미디어지수 351,255 소통지수 782,449 커뮤니티지수 783,4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8,772가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76,805와 비교하면 44.69% 하락했다.

​4위, 삼성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22 미디어지수 512,307 소통지수 565,753 커뮤니티지수 527,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2,705가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31,894와 비교하면 26.40% 하락했다.

5위, 페이팔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29 미디어지수 226,198 소통지수 716,744 커뮤니티지수 427,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5,135가 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35,679와 비교하면 0.66% 상승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24,074,520와 비교하면 14.14%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85% 상승, 브랜드이슈 6.35% 하락, 브랜드소통 6.24% 하락, 브랜드확산 36.55%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1년 6월 23일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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