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김수아 기자

2021-05-17 13:54:31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정보원, 원장 임희택)은 '2021년도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이하 국민참여단)' 발대식을 5월 14일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정보원에서는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3년에 한번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아동청소년심리지원사업 등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운영하는 제공기관(3,029개 사업, 2,519개소 5.7일 기준)을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보원은 사회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국민 참여 기반 품질평가 운영을 통한 공정한 평가환경 조성 및 품질관리 기반마련을 위해 2018년도부터 국민참여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2021년도 국민참여단은 시‧도별 총 30명으로 구성되어 5월부터 12월까지 총 8개월 동안 ‘공정 옴부즈맨’으로 활동한다.

현장평가에 직접 참여(1인 3회)하여 평가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 품질평가를 진단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여성 고용위기 회복 대책(‘21.3.4)에 따라 여성취업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복지 관련 교육 대상자에게 국민참여단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단절여성의 자아실현을 지원 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국민참여단 지원동기 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정보원 주요사업 및 품질평가 제도 및 ‘공정 옴부즈맨’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공정 옴브즈맨’ 활동 전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관련 기초 및 심화교육을 제공하여 품질관리 사업에 대한 사전이해를 통한 평가 모니터링의 신뢰도 확보를 할 예정이다.

정보원 임희택 원장은 “국민의 뜻을 반영한 사회서비스의 실현, 그 첫발을 딛는 날이며, 국민참여단의 활동 의견은 향후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하며, “전국 각지에서 심사를 거쳐 선발된 국민의 대표들로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