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順

김수아 기자

2021-01-11 09:02:05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1일부터 2021년 1월 11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34,322,381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20,748,939개와 비교하면 11.2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順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롯데, 현대자동차, SK, 카카오, 네이버, 농협, CJ, 한화, 동원, GS, 두산, KT, 신세계, 셀트리온, 한국투자금융, 포스코, DB, 현대백화점, 코오롱, 미래에셋, 한라, 한진, LS, KCC, 넥슨, 효성, 아모레퍼시픽, 대림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08,160 소통지수 13,537,950 커뮤니티지수 2,225,057 사회공헌지수 3,663,244 소비자지수 734,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69,3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096,888과 비교하면 6.33% 상승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76,402 소통지수 7,065,430 커뮤니티지수 1,517,231 사회공헌지수 2,076,116 소비자지수 486,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21,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60,754와 비교하면 105.21% 상승했다.

3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27,722 소통지수 5,395,567 커뮤니티지수 1,480,146 사회공헌지수 1,589,729 소비자지수 596,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89,3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404,615와 비교하면 48.16% 상승했다.

4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9,459 소통지수 5,153,116 커뮤니티지수 1,217,669 사회공헌지수 1,700,476 소비자지수 314,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25,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33,519와 비교하면 96.80% 상승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73,046 소통지수 4,002,806 커뮤니티지수 1,046,422 사회공헌지수 2,010,284 소비자지수 459,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92,5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817,152과 비교하면 7.08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20,748,939개와 비교하면 11.24%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1.64% 하락, 브랜드 소통 14.17% 상승, 브랜드 확산 7.52% 하락, 브랜드 공헌 304.28% 상승, 브랜드 소비 64.4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12월 11일부터 2021년 1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1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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