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0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01,324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87,335개와 비교하면 2.3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144 미디어지수 346,335 소통지수 277,526 커뮤니티지수 243,304 시장지수 1,189,029 사회공헌지수 88,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2,6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15,514와 비교하면 2.16%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682 미디어지수 86,879 소통지수 81,060 커뮤니티지수 95,078 시장지수 124,684 사회공헌지수 4,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0,91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11,848과 비교하면 4.81% 상승했다.
4위, 코스맥스 ( 대표 최경, 이병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187 미디어지수 78,132 소통지수 42,754 커뮤니티지수 163,515 시장지수 117,726 사회공헌지수 7,31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1,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32,463와 비교하면 4.21% 하락했다.
5위, 애경산업 ( 대표 채동석, 임재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002 미디어지수 134,886 소통지수 69,400 커뮤니티지수 169,358 시장지수 76,347 사회공헌지수 5,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3,2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2,411과 비교하면 53.39% 상승했다.

이어 "2020년 1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87,335개와 비교하면 2.3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1% 상승, 브랜드이슈 10.96% 하락, 브랜드소통 37.82% 하락, 브랜드확산 22.35% 상승, 브랜드시장 3.27% 하락, 브랜드공헌 4.6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