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16일부터 2020년 9월 1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0,766,7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8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495,536개와 비교해보면 7.6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312 미디어지수 584,166 소통지수 1,042,668 커뮤니티지수 1,406,340 사회공헌지수 251,6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0,14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56,162와 비교하면 20.75%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440 미디어지수 599,589 소통지수 676,962 커뮤니티지수 333,731 사회공헌지수 133,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1,6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89,101과 비교하면 55.91% 상승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904 미디어지수 299,238 소통지수 413,325 커뮤니티지수 237,806 사회공헌지수 387,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1,45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31,830과 비교하면 3.29% 하락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968 미디어지수 245,973 소통지수 250,242 커뮤니티지수 271,171 사회공헌지수 198,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85,607과 비교하면 52.13% 하락했다.
5위, 대림산업 ( 대표 김상우, 배원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224 미디어지수 164,746 소통지수 260,538 커뮤니티지수 295,951 사회공헌지수 152,70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0,16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84,865와 비교하면 21.28%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