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8월 15일부터 2020년 9월 15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82,920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와 비교하면 8.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185 미디어지수 544,887 소통지수 367,186 커뮤니티지수 115,128 시장지수 1,144,736 사회공헌지수 51,9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3,098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97,208과 비교하면 12.22%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4,582 미디어지수 81,557 소통지수 65,495 커뮤니티지수 36,834 시장지수 46,950 사회공헌지수 13,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9,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51,513과 비교하면 43.16% 상승했다.
4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765 미디어지수 78,745 소통지수 121,179 커뮤니티지수 63,144 시장지수 126,549 사회공헌지수 66,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8,43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91,620과 비교하면 14.96% 하락했다.
5위, 콜마비앤에이치 ( 대표 정화영, 윤여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208 미디어지수 49,919 소통지수 100,529 커뮤니티지수 20,296 시장지수 228,306 사회공헌지수 5,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43,390과 비교하면 6.55% 하락했다.

이어 "2020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와 비교하면 8.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3% 하락, 브랜드이슈 1.18% 하락, 브랜드소통 8.69% 하락, 브랜드확산 3.97% 하락, 브랜드시장 14.93% 하락, 브랜드공헌 23.9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8월 15일부터 2020년 9월 15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